"함께 있어 즐거운 곳" 치평중학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특색교육

  • 학교소개
  • 특색교육

특색교육

독서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목적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주제 중심 독서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기의 건전한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논술 및 감상 활동 등 생각 키우기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배양한다. 독서의 생활화로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평생 교육 기초를 구축하며 학교 독서 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정서 순화를 도모한다. 또한, 독서교육을 통해 청소년기의 자아를 성찰하여 사유 능력, 상상력, 문제해결능력 및 예지력, 창의·인성을 함양하여 나와 이웃이 함께 공존하는 삶의 태도 및 방법을 습득한다.

방침
독서 환경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학교 도서관 운영위원회를 조직 ․ 운영하여 독서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데 협조하고, 학년에 맞는 권장 도서를 선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를 한다.
주제 중심 독서 활동을 통한 읽기 ․ 쓰기 ․ 듣기 ․ 말하기의 자연스러운 통합을 통해 학생의 논술 능력 및 공감능력을 키운다.
즐거운 독후 자료를 제시하여 학생이 자율적으로 반응하게 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독서의 생활화를 도모한다.
독서 교육의 생활화
목적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교육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높이는 한편, 정서를 순화하고 다양한 정보 생산력을 높임으로써 올바른 가치관, 인생관의 확립과 평생학습의 기틀을 다진다.
독서의 생활화를 정착하여 건전한 독서 풍토를 조성한다.
여러 자료를 제공, 이용하도록 하여 격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 수집 활용 능력을 신장한다.
독서를 통한 풍부한 정서 함양과 건전한 가치관의 확립으로 전인적인 인간 교육을 실현한다.
방침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독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 구비 및 도서관 정비를 통한 독서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도서 선정위원회를 조직하고, 필독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독서를 권장한다.
도서 구입 시 학생의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하며,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한 독서가 되도록 과학, 전문교과, 예술 등의 도서를 구입하여 독서를 장려한다.
아침시간을 활용한 사제동행 아침독서 운동을 통해 독서의 생활화 풍토를 조성한다.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및 교내 독서 행사에 참여를 유도하여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국어 교과 시간 1시간 독서시간을 통해 꾸준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며, 다양한 독후 활동을 개인별 독서록에 기록하고 평가와 연계하여 독서 동기를 높인다.
교사 연수 및 학생 이용교육을 통해 도서관을 활용한 수업을 적극 권장한다.
각종 문예 행사를 통해 국어 사랑을 실천한다.
가정과 학교를 연계한 독서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고등정신기능을 신장시킨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갖게 하고, 풍부하고 아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독서 지도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인 독서 경험을 하도록 유도한다.
세부추진 계획
활 동 내 용 목표 실시 시기 담 당 예산 (천원)
1/4 2/4 3/4 4/4
◦ 독서지도 계획 수립 1 1       국어교사  
◦ 도서실 도서 확보 2 1   1   사서 8,770
◦ 도서관 이용안내 1 1       인성교육부  
◦ 독서 요령 및 독서공책 쓰기 지도 실시 연중         국어교사  
◦ 교과별 독서지도 연중         교과교사  
◦ 도서관 활용 수업 전개 연중         교과교사  
◦ 아침 독서 시간 운영 연중         담임교사  
- 아침 독서 15분 운동 연중            
◦ 독서교육 생활화를 위한 교내 행사 운영 연중         사서  
- 4.23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주간 운영 1회   1       200
- 각 학년 다독학생 시상 : 연 1회(학년당5명) 1회       1    
◦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 글쓰기 교육 연중         국어교사  
- 도서관 도서를 활용하여 지도 연중            
- 독서 공책 평가와 연계 연중            
-“꿈틀” 독서 공책 활용 4 1 1 1 1   700
-“꿈틀” 독서 공책 우수 학생 선정 1       1   240
◦ 독서 게시판 운영 연중         사서  
- 학년별, 학급별 도서대출 현황게시 월1회            
◦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참여 안내 연중         사서  
◦ 가족과 함께 독서하기 권장 월1회            
◦ 학부모 독서회 운영 2학기         사서 1,000
- 월 1회 독서토론 월1회            
- 연 1회 문화 체험 활동 연중     3 2    
◦ 도서실 학습자원 센터 기반 구축 연중         사서  
◦ 진로 독서 5분 연중         진로  
학년별 권장 및 필독 도서 안내
학년 초에 학년별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그 목록을 배부하여 독서 공책에 붙이고 읽도록 하며 신간도서 구입 시 필독, 권장 도서를 다량 구입하도록 한다.
학생, 교사와 함께 이루어진 도서 선정위원회를 중심으로 학급별로 구입희망 도서를 조사한 내용을 참고하여 구입할 도서를 선정한다.
도서 선정 시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 등을 고려한다.
권장도서가 문학에만 치중되지 않고 광범위한 독서가 되도록 과학, 전문교과, 예술 등 권장도서 목록을 작성한다.
학년별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 중에서 선택하여 아침 독서시간 및 국어 시간에 읽은 후, 개인별 독서 공책에 누가 기록한다.
아침독서 시간 운영
매일 아침 8시 30분 ~ 8시 45분까지 아침독서 15분 운동을 실시한다.
담임교사는 날마다 읽을 책을 지참하도록 하고, 절대 과제는 금하도록 지도한다.
원활한 독서활동을 위해 학급 문고 및 도서관 대출 도서를 활용한다.
독서교육 생활화를 위한 교내 행사 운영
4.23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주간 운영
시기 : 2023. 04. 20(목)~ 21(금) 점심시간
장소 : 본교 도서실
행사 : 도서실 GOGO,도서관아 고마워(우리 학교 도서실에게 감사의 인사말 남기기), 한방 뽑기, 책 속의 보물찾기
* 행사내용은 변동될 수 있음.
시상 : 사탕, 초콜릿바, 초코파이, 문구류 등
다독 학생 시상
학년말 다독자 표창과 시상품(상장표기 및 가산점수 해당없음)
선정기준: 독서프로그램 대출 순위(학년별 5명)
도서관 활용 수업 중 태도 및 반납 우선 순위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 글쓰기 교육
전 학년 국어 교과 시간에 한 학기 독서 교육인 1시간 독서 시간을 운영한다.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도서를 선정한 후, 도서관에서 장기 대출한 도서를 이용하여 지도한다.
학생들은 국어 교과 시간 1시간에 독서를 하고, 해당교사는 독서 기록을 지도한다. 국어과 수행평가 시 독서 공책을 평가에 반영한다.
국어과 수행평가 중 독후활동 기록장을 포함한다.
독서 게시판 운영
장소 : 독서 게시판은 전관 현관, 도서관 복도에 설치한다.
내용 : 학급별 도서관 이용 현황, 학급별 다독왕 선정, 읽고 싶은 책, 감명 깊게 읽은 책, 이 달의 시, 신간 안내, 권장도서 목록, 학생 책 추천 우수작, 나의 독서 연간계획서 등
기대효과
독서의 생활화를 통하여 독서하는 습관을 정착시킬 수 있다.
독서 공책 쓰기 및 글쓰기 활동을 통해 문장력 향상의 기틀을 다질 수 있다.
다양한 행사를 통해 도서 대출량 및 도서관 이용도가 증가하고 도서관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관심을 증대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태도를 확립할 수 있다.
독서가 주는 감동과 지혜를 통하여 착한 심성과 바른 가치관을 가진 바람직한 인간상을 육성할 수 있다.